같은 날 김미화-박원순, 나란히 이 전 대통령 고소시사

▲ MB블랙리스트와 박원순 문건과 관련 피해자들의 고소 의사에 따라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 ⓒ뉴시스

[시사신문 / 이선기 기자] MB블랙리스트와 박원순 문건과 관련 피해자들의 고소 의사에 따라 검찰 수사와는 별개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19일 방송인 김미화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각각 블랙리스트와 이른바 박원순 문건과 관련 고소할 의사를 밝혀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날 이른바 MB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김미화가 피해자 신분으로 서울중앙지검에 전격 출석했다.

이날 그녀는 “제가 2010년에 KBS에서 블랙리스트 건으로 조사를 받고 7년 만에 다시 또 이렇게 법원에 출두를 했는데 심경이 매우 정말 안 좋다”며 “성실하게 이 사건이 낱낱이 밝혀질 수 있도록 제가 9년 동안 겪었던 일들을 이야기하려고 한다”고 했다.

또 피해 진술을 위해 나온 것과 관련 “비슷한 피해를 입은 저희 문화예술인 동료 여러분들뿐만이 아니고 문화예술을 하려고 하는 많은 후배 여러분들을 위해서 제가 선배로서 이 자리에 기꺼이 서야 되겠다라는 생각을 했다”며 “열심히 조사에 임할 생각”이라고 했다.

더불어 김미화는 “저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정말 부끄러움 없이 백주대낮에 거리를 활보하고 있다는 이 현실이 정말 어이상실이라고 생각을 한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이 국민을 적으로 돌리고 이렇게 사찰을 하면 어느 국민이 대통령을 믿고, 이 나라를 믿고 이야기를 하며 활동을 하겠습니까?”라고 이 전 대통령에게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이번 블랙리스트와 관련 “(이 전 대통령을) 고소를 할 것”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을 비롯해서 그 밑 어느 범위까지 갈지를 지금 고민하고 있으며 개인적으로도 민, 형사 고소를 할 생각이고 그리고 오늘 조사에도 열심히 임할 생각”이라고 했다.

더불어 같은 날 박원순 시장 역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고 밝혔다. 이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적폐청산TF에 참석해 “서울시와 저의 이름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을 고소한다”며 “과거가 아니라 미래를 위한 결정이고 권력을 남용해 민주주의의 근간을 해치는 적폐는 청산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박원순 제압 문건은 저와 제가족 뿐만 아니라 청년실업자 제압이었고, 비정규직노동자 제압이었고, 서울시 공무원을 넘어 서울시민을 향한 제압이었다”며 “문건에 나온대로 19차례나 어버이 연합의 표적 시위가 진행됐지만, 진상조사도, 수사도 이루어지지 않았고, 날조된 댓글과 가족에 대한 근거없는 공격은 집요했다”고 했다.

또 “저 개인으로도 힘들었지만, 가족들의 고통이 더 컸으며 서울시 공무원들도 참 고생했다”며 “서울시는 이명박 정권 동안에 중앙정부와의 협치는 꿈도 꾸지 못했고, 추진하는 정책마다 거부당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