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산하 공공기관장 참석한 가운데...일자리 극복 문제 논의

▲ 김현미 장관은 28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14개 산하 공공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장 회의를 개최해 국정과제 및 주요 정책과제 추진계획,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일자리 창출 방안, 공공기관의 공공성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 ⓒ사진은 시사신문DB

[시사신문 / 이선기 기자]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공공부문 일자리 강화를 언급하며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 돌파구를 모색했다.

김 장관은 28일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14개 산하 공공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기관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국정과제 및 주요 정책과제 추진계획,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일자리 창출 방안, 공공기관의 공공성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청년 일자리 문제, 일자리 양극화 문제를 언급하며, “공공기관이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앞장설 뿐만 아니라, 민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의 운영과 정책 추진 방향을 설계할 것”을 당부했다.

그라면서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에는 총 근로자 중 비정규직 근로자의 비중이 30%가 넘는 점을 감안, 정부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노사 및 전문가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 나가 달라”고 주문했다.

또 “공공기관은 각 설치근거 법률에 규정된 목적대로 국민 복지 증진과 국가 경제 발전을 위해 운영돼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 국민 모두가 안심하고 사는 주거환경의 조성 및 도로•철도 등 교통서비스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해달라”고 했다.

그러면서 “거래상 지위를 남용하거나 자회사 일감 몰아주는 등 고질적으로 지적되는 불공정 거래 행위를 근절함으로써 공공기관이 공정한 시장거래 질서 확립에도 솔선수범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더불어 국토부는 산하 공공기관이 새 정부의 일자리 중심 정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기 위해, ‘국토교통 공공기관 일자리 특별팀(TF)’ 등을 운영해 각 기관이 일자리 창출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해 가면서, 국정의 동반자로서 공공기관과의 소통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