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자 수출-북한 선박 검색 등 초안보다 완화...원유 상한선 제한 둘 듯

▲ 10일(현지시각) AFP통신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당초 미국은 이번 제재안에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제재 명단 포함, 대북 원유공급 차단, 섬유•의류 수출 금지 등 초강력 제재안 보다 완화한 수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했다 / ⓒSBS방송캡쳐

[시사신문 / 이선기 기자] 북한 6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보리 표결이 어느 정도 수위를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

10일(현지시각) AFP통신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당초 미국은 이번 제재안에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제재 명단 포함, 대북 원유공급 차단, 섬유•의류 수출 금지 등 초강력 제재안 보다 완화한 수정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번 수정안에는 김정은의 자산동결 내용이 제외됐고, 노동자 수출과 북한 선박 검색과 관련한 내용 역시 초안보다는 완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북한에 원유 수출을 금지하는 내용 등은 어느 정도 포함돼 있는데 전면금지가 아닌 어느정도 상한선을 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통신은 이 같은 수정안은 강하게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중국과 러시아의 동참을 이끌어 내기 위한 미국이 막판 물밑협상 결과 얻어낸 결과라고 덧붙였다.

당초 북한은 지난 4일 6차 핵실험을 강행했다. 이에 미국은 이틀 뒤 유엔 안보리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강력한 대북제재안을 표결하기 위한 움직임에 돌입했다.

이와 함께 오는 11일(현지시각) 새벽 열릴 예정인데 러시아와 중국이 북한에 대한 원유수출 금지 등을 골자로 한 이번 제재안을 전면 반대하고 나선 상황이었다.

특히 양국이 거부권을 행사할 경우 결의안 채택이 무산될 수 있는 만큼 미국은 중국, 러시아와 휴일에도 막판 물밑협상을 벌여온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