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유 수출을 금지 항목 포함된 듯...필리핀 '北교역 전면중단'

▲ 9일(현지시각) AP통신과 AFP 등에 따르면 미국은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른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을 오는 11일 표결해 줄 것을 유엔 안보리에 통지했다고 보도했다 / ⓒSBS방송화면캡쳐

[시사신문 / 이선기 기자] 미국이 유엔 안보리에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른 추가 대북제재 결의안을 오는 11일 표결해 줄 것을 공식 요청했다.

9일(현지시각) AP통신과 AFP 등에 따르면 미국은 최근 유엔 안보리에 이 같은 내용을 통지했다고 보도했다.

또 이번 추가 결의안에는 북한의 선박을 단속할 때 군사력 사용을 허용하고 원유 수출을 금지하는 등의 내용이 추가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안보리 상임이사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이에 대해 응했는지 여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이와 함께 아세안 의장국인 필리핀이 북한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강력한 경제 제재 조치를 이행하기 위해 북한과의 교역을 전면 중단키로 했다.

AP통신에 따르면 8일 알란 카예타노 필리핀 외무장관은 “필리핀은 경제 제재를 포함한 대북 안보리 결의를 전면 이행할 것”이라고 북한과의 교역 중단을 선언했다.

더불어 필리핀은 북한의 4∼5위 교역 상대국으로, 대북 수출품 가운데 60% 가량이 회로기판과 컴퓨터 등에 해당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최근 6차 핵실험이 강행한 북한이 9일 정권 수립일을 계기로 또다시 도발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에 한미 군 당국은 “대북 감시자산을 통해 북한 동향을 면밀하게 감시하고 있다”며 “현재 도발이 임박했다는 징후는 포착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