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정략적 ‘탄핵’ 말한 정치인들 당직 전면배제해야, 엄정 대처해야”
“반윤 정치연대 위해 탄핵소추 ‘해 놓자’ 주장에 일부 강성들 동조 중”
“오직 탄핵은 해법 아니야, 독선 부린다면 국민들로부터 외면받을 것”
“탄핵소추권, 국회의 권리 맞지만 어느 특정 정당의 권리는 아닌 것”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종민(왼쪽부터), 이원욱, 조응천(오른쪽) 의원과 함께 원칙과 상식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김종민(왼쪽부터), 이원욱, 조응천(오른쪽) 의원과 함께 원칙과 상식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신문 / 이혜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비명계(비이재명)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원칙과 상식’ 모임(김종민·윤영찬·이원욱·조응천)이 22일 강경파로 분류되는 민주당 일부 인사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발의를 언급하고 있는 것을 비판하면서 당 지도부를 향해 “정치·정략적 수단으로 탄핵을 말하는 정치인들은 당직에서 전면배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신들을 ‘민주당 혁신계’라고 불러 달라고 한 ‘원칙과 상식’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반윤 연대의 정치연대를 위해 탄핵소추를 ‘해 놓자’는 주장에 일부 강성 의원들이 동조하고 나섰다”고 상황을 짚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검사범죄대응 테스크포스(TF) 팀장으로 검사들에 대한 탄핵소추를 주도해 온 우리 당 김용민 의원이 이제는 대통령 탄핵소추안 발의를 제안했다”고 꼬집으면서 “탄핵소추권을 대여투쟁을 위한 연대전략으로 사용하거나 총선전략으로 특정 장관을 견제하는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들은 현 정부 견제와 검찰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동의하면서도 “하지만 그 해법을 ‘오직 탄핵’과 같은 독선적 방식으로 해석하고 독점하려 든다면 우리 당 또한 국민들로부터 외면받을 것이 분명하다”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이들은 “탄핵소추권은 유권자로부터 위임받은 국회의 권리이지 어느 특정 정당의 권리가 아니다”며 “‘오만의 독선’을 또 다른 오만의 독선으로 심판하려는 당을 선택할 유권자는 아무도 없기에 탄핵 만능주의를 반대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들은 “강경 발언과 극단적인 주장을 이대로 방치하면 우리는 우리 당 안에서 자당 하원의장을 해임시키고, 하원을 공백 사태로 만든 미국 공화당의 마가(MAGA, Make America Great Again), 트럼프의 마가를 키우는 것”이라고 꼬집으면서 당내 탄핵만능주의자들에 대한 엄정 대처를 주문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