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상 구속에 이재명 향해 공세 수위 높이고 나선 국힘
김행 "정진상 구속? 상당한 혐의 입증되었기 때문인 것"
"모든 결제는 이재명 해, 검찰이 없는 죄 만들지는 않아"
정진석 "이재명에 검은돈 흘러 갔을 가능성 매우 농후"
"이재명 사법리스크 현실화, 지도자다운 결단 내려주길"

(왼쪽부터)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김행 비대위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사포커스DB
(왼쪽부터)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김행 비대위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시사포커스DB

[시사신문 / 이혜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에 이어 정진상 당대표 정무조정실장까지 구속되어 사실상 검찰의 수사가 이재명 대표를 향해 가고 있는 분위기가 분명해진 가운데 국민의힘 측이 이 대표를 향해 압박 수위를 높이며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행 비상대책위원은 2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하여 전격 구속된 정 실장에 대해 "상당한 혐의가 입증되었기 때문에 구속영장이 발부된 것이며, 이제 다음 (검찰의) 수사는 이재명 대표를 향해서 정조준하기 위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상황을 짚으면서 야권에서 '야당 탄압'이라고 반발음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이건 야당 협박 같은 얘기가 아니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김 비대위원은 "유신정권 시절에는 야당 탄압이 있었지만 지금 시대에 어떤 검찰이 없는 죄를 어떻게 만들 수가 있겠느냐. 그건 불가능하다"면서 "민주당은 1970년대식의 발상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쏘아 붙였다.

아울러 그는 김용 부원장과 정진상 실장의 구속과 관련해 ▲성남FC 후원금 의혹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위례신도시 사업 의혹 등을 언급하면서 "모든 결재의 최종결재권자는 이재명 대표였다. 지자체장이 모르고 결재할 수가 없는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비대위원은 "그렇다면 두 가지인데 유죄거나 우리가 소위 말해서 까막눈 행정을 했다는 것, 둘 중 하나다"면서 "모든 행정절차는 결재서류가 얘기해 주고 있고, (검찰에서는) 지금 결재서류들이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재명 대표가 피해 나가기는 어렵다고 본다"고 공격을 가했다.

이에 더해 정진석 비대위원장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성남시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의 검은 돈이 두 사람(김용, 정진상)에게 흘러 들어가서 이재명 대표의 성남시장 선거, 대선 후보 경선, 대통령 선거에 사용됐을 가능성이 매우 농후해졌다"고 쐐기를 박았다.

특히 정 비대위원장은 "지금 불거져 나오는 이재명 대표 관련 비리들은 민주당의 지난 대선과 경선 과정에서 하나하나 제기됐던 사안이고, 더욱이 국민의힘에서 먼저 제기했거나 검찰이 캐낸 사건들이 아니다"고 강조하면서 "민주당 당원이 우려했던 사법 리스크가 현실화가 되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이 대표를 겨냥해 "안타깝게도 이 대표는 '야당 탄압 정치보복'이라는 프레임을 만들어서 이 위기를 탈출하려고 한다. 검찰 수사를 '조작의 칼날'이라고 주장하는데, 그런 주장을 납득할 국민이 누가 있겠는가"라고 반문하면서 "지금이라도 이 대표가 지도자다운 결단을 내리기 바란다. 자신에 대한 사법 처리를 저지하기 위해 민주당 의원들을 정치 공동체로 묶은 족쇄를 풀어줘야 한다. 그런 것이 앞서간 민주당의 지도자들이 위기의 순간에 보여준 결단"이라고 사퇴 압박을 가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