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우상호 위원장 등 9명 특위 위원 명단 공개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신문DB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시사신문DB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8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구성원 18명 중 먼저 자당 몫인 9명의 위원 명단을 공개하며 국민의힘에 국정조사에 동참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오영환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정부 당시 국정농단 사태 국정조사를 지휘한 경험이 있는 우상호 의원을 특위 위원장으로 낙점했으며 특위 야당 간사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이자 당 이태원 참사 대책본부 진상조사단장인 김교흥 의원이 맡게 됐고 진선미·권칠승·조응천·천준호·이해식·신현영·윤건영 의원 등도 위원으로 특위에 참여한다고 밝혔다.

특히 오 대변인은 간사인 김 의원에 대해선 “참사 당시 현장 상황 및 대비 대응 등 총체적 실패의 전 과정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준비가 잘 돼 있는 적임자”라고 인선 이유를 설명했으며 나머지 위원들에 대해선 “이들은 내각, 청와대, 지자체에서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정부의 컨트롤 타워 부재와 해당 기관의 상황 대처의 문제점 등을 명확히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오 대변인은 국정조사를 거부하는 국민의힘을 겨냥 “(야 3당 위원) 11명이 먼저 개문발차할 수 있다”고 경고했는데, 국정조사 특위는 민주당 9명, 국민의힘 7명, 정의당 1명, 기본소득당 1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되는 만큼 국민의힘에도 조속히 7명 위원 인선을 마치라는 압박을 가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실제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조사 특위 후보위원 명단 제출을 요청한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 “민의를 대변하고 행정부를 견제하는 국회 수장으로서 오직 국민의 뜻과 국정조사법에 따라 내린 결단으로 판단한다. 국회가 최소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나서주신 데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하면서도 국민의힘을 겨냥 “국민의힘은 국회 책임을 회피하려는 태도에서 이제라도 벗어나 진상을 규명하라는 국민의 명령을 받들기 바란다”고 대여 압박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더는 대통령에 대한 충성 경쟁에만 빠져 민심을 외면해선 안된다. 김 의장 요청시한까지 계획안과 특위 명단 제출에 나서길 기대한다”고 촉구했는데, 다만 국민의힘에선 이날 주호영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 수사결과가 나오고 난 다음에 필요하다면 국조를 할 수 있다는 입장”이라고 밝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주 원내대표는 전날 김 의장이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 관련 협의를 위한 교섭단체 의견’ 요청 공문을 보내면서 특위 후보 위원 명단과 조사 목적·대상기관을 포함한 조사범위와 조사 방법·기간, 특위 구성 시 위원 수, 교섭단체별 배분방안을 오는 21일까지 제출하라고 요청한 데 대해선 “김 의장이 보낸 공문에 어떻게 답할지는 상의 중인데 수사 이후에 필요하다면 국정조사를 할 수 있다고 답할지, 아니면 지금 단계에선 필요 없다고 답할지 고민”이라며 “김 의장이 합의 없는 국조의 의사진행을 안 할 것으로 믿고 있다. 일방적으로 의결되는 상황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지는 고민 중”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