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원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 지진 등에 철저히 대비하겠다"

▲ 12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경주는 전격 방문했다. 백 장관의 이번 경주 방문은 원전 밀집지역인 경주에서 작년 지진 이후 600차례 이상 여진이 지속되고 있어,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원전 안전을 직접 점검하고 지역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해서다 / ⓒ시사신문 DB

[시사신문 / 이선기 기자] 경주지진 발생 1년을 맞아 백운규 산자부 장관이 경주를 방문해 원전 안전을 점검하고, 지역주민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12일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경주는 전격 방문했다. 백 장관의 이번 경주 방문은 원전 밀집지역인 경주에서 작년 지진 이후 600차례 이상 여진이 지속되고 있어,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원전 안전을 직접 점검하고 지역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해서다.

이날 행사는 동남권 단층지역 조사현장 방문, 지역주민 간담회, 월성원전 및 방사성폐기물 관리시설 현장점검 순으로 진행됐는데 백 장관은 지질자원연구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경주지역 단층조사 현장을 방문했다.

특히 이날 지자연은 현장 브리핑에서 1년 전 지진에 따라 경주 등 동남권 단층조사를 우선 실시한 이후 전국 조사로 확대될 계획이며, 향후 국내 지질특성에 적합한 한국형 단층 조사•평가 기법 개발, 국내 활성단층 지도 제작 등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이 자리에서 “중규모 이상의 지진이 한반도에서 언제든 가능하고, 더 큰 지진의 발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하자 백 장관은 “우리나라의 경우 원전 인근 인구밀집도가 높아 지진 등 자연재해가 큰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며 “정부는 원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지진 등에 철저히 대비하는 한편,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 전환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백 장관은 이 자리에서 독일 사례를 고려해 “우리나라 에너지 전환 정책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원전 운영기간 동안 국민과 지역주민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원전 안전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또 이후 이뤄진 지역주민 간담회에서 백 장관은 원전 지역의 부담과 혜택 불균형 해소를 강조하면서 “과거 정부에서는 원전 지역에 자금만 주고 말았으나, 앞으로는 원전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원전사업자, 지자체 및 지역주민 등과 지속적으로 상호 소통‧협의하고, 원전 지역이 실질적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투명한 절차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이익공유사업 등 주민•지자체 소득창출형 사업을 공동으로 마련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