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억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 및 세금유예 특혜 부여

▲ 17일 경기도는 개성공단 가동 중단에 따른 입주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00억 규모의 긴급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하는 한편, 세급납부 유예와 대체부지 알선 등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사진ⓒ경기도

17일 경기도는 개성공단 가동 중단에 따른 입주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00억 규모의 긴급 특별경영안정자금 지원하는 한편, 세급납부 유예와 대체부지 알선 등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이날 10시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 대책회의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입주기업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거래관계를 유지해 달라는 내용의 서한문을 삼성물산, LG전자, 현대산업 등 90여개 원청업체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도가 발표한 지원 대책은 피해기업 자금지원, 고용지원, 세정지원, 판로지원, 대체부지 알선, 협력업체·영업기업 지원 등 6개 분야로 나눠 추진될 계획이다.
 
이 가운데 도는 우선 피해기업을 위한 자금 지원은 운전자금 100억과 창업 및 경쟁력강화자금 100억 등 총 2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융자에 나선다.
 
융자조건은 운전자금은 업체당 5억 이내(1년 거치 2년 균분상환)이며, 창업 및 경쟁력강화자금은 15억(3년 거치 5년 균분상황)이며, 이자가운데 1.5%를 지원하고 보증료는 0.5%고정, 보증비율은 90% 수준이다.
 
나아가서 개성공단 입주 기업을 대상으로 취득세 등 신고납부 세목의 납부기한을 최장 1년까지 연장해주고, 이미 부과된 지방세와 체납액 역시 최대 1년까지 징수를 유예하는 등 긴급 수혈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또 기업 철수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자동차를 사용할 수 없게 된 경우, 해당 자동차에 대한 자동차세 또한 면제된다.
 
그리고 대체부지 알선은 도는 도내 미분양 산업단지 중 저렴한 부지를 입주기업에 소개하고, 화성 전곡해양과 남양주 금곡, 남양주 광릉 테크노밸리 등 3개소를 추천 명단에 올렸다.
 
이들 3개 단지의 면적은 1,956,990㎡이며 이 가운데 687,896㎡가 분양 가능하다. 분양가는 평당 146만원에서 206만 원대이며 식료품과 음료, 금속, 섬유제품, 의복 등 19개 업종을 유치할 수 있다.
이밖에도 영업기업과 협력업체에 대한 지원은 입주기업에 준하는 수준에서 추진한다.
 
한편 이날 현재까지 도가 협력기업 23개사를 샘플링해 조사한 결과, 총 5개사가 피해발생이 예상된다고 답변했다.
 
남 지사는 이날 원청업체에 대한 서한문을 통해 “경기도는 정부가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에 대해 도 차원의 촘촘하면서도 실효성 있는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들 대책이 시행될 때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거래관계를 유지하는 등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