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당 대표를 판단하는 것은 당원 몫” vs 全 “의원 총의 모아 결정한 것”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좌)과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 사진 / 시사신문DB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좌)과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 사진 / 시사신문DB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2일 “가처분의 매듭을 풀기 위해선 정치적으로 해결해야 하는데 그 방법은 당 대표 재신임 투표”라며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당원 투표로 지도체제 관련 내홍을 풀자는 주장을 펼쳤다.

김 전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 출연해 “특정인을 축출하려고 한다든지 아니면 정말 비상상황을 유도하기 위해 당헌당규를 개정하는 것 자체가 헌법이 지향하는 정당의 자율성을 더 과도하게 추구하는 것 같아서 가처분이 인용될 가능성이 더 높지 않겠나”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당의 모든 권력은 당원으로부터 나오는데 지금 당 대표는 윤리위원회의 징계를 받은 초유의 상황”이라며 “당 대표를 궐위로 볼지 사고로 볼지 판단하는 것은 당원들의 몫이어야 한다. 전당원 투표를 해서 당원들이 이 대표를 신임하면 윤리위 징계를 해지하고 당연직으로 바로 복귀해야 하고, 만약 불신임 된다면 이 대표도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전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을 겨냥 “정답이 있는데 자꾸 다른 길로 가려고 하다 보니 계속 밉보인다. 최고위원회를 복귀해서 최고위원들을 보궐하라는 게 당헌당규가 지향하는 정신이고 법원의 판단 내용이었는데 지금 당의 어떤 의원들은 그렇게 안 가겠다는 것 아니냐”며 “다시 돌아가서 원칙대로 하면 되는 건데 그 정답을 보고하고 말씀드리는 게 윤핵관 특정 누군가가 굉장히 무서웠던 것이 아닌가. 계속해서 악수를 두고 있는 것 같다”고 일침을 가했다.

아울러 그는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가능성을 열어둔 당 윤리위를 향해선 “계속 전면에 등장해 이 사태를 수습하려고 하는 역할을 하려는 것 같은데 윤리위는 윤리위 역할만 하면 된다”며 “만약 추가 징계가 있다면 당원들 간 심한 반목과 갈등으로 이어질 것이 자명하기 때문에 윤리위원들이 현명한 판단을 했으면 좋겠고 더 이상 윤리위가 해결사 노릇을 안 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성일종 정책위의장도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당의 윤리위라고 하는 곳은 수사기관이나 조사하는 기관이 아니다. 수사기관에 자료가 올라왔을 때 당에 어떤 손익이 있는가, 어떤 품위를 해했는가 이런 부분들에 대한 판단 기관”이라며 “윤리위원회가 경찰 조사가 끝나기도 전에 너무 일찍 서두른 면이 있어 온 혼란의 문제”라고 이번 내홍의 원인 중 하나로 성급한 윤리위의 행보를 꼬집었다.

다만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 나와 정치적 해결 필요성을 제기하는 당내 목소리에 대해 “새 비대위에 반대하는 분들은 정치의 영역으로 풀자, 이 전 대표가 명예 회복한 다음에 자진사퇴하는 것도 좋지 않으냐고 말하는데 이 전 대표와의 소통이 결과를 예단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응수하면서 갈등을 매듭짓기 위해 정치적 해결에 나서기 어려운 이유로 이 전 대표의 태도를 꼽았다.

그러면서 전 의원은 “그런 (정치적 해결) 노력을 계속해야 하지만 국민의힘으로선 지도체제 공백 상태를 하루빨리 메울 필요가 있다. 정기국회가 시작한 상태라 의원 총의를 모아서 (비대위 체제를 하기로) 결정한 것이고, 차질 없이 실행하는 게 당 혼란을 조기에 수습할 수 있는 적절한 방안”이라며 비대위 출범을 위해 추진 중인 당헌 개정에 대해서도 “특정인을 상정하고 만든 게 아니다”라고 김 전 최고위원의 주장과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