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국회의원. 회의할 때만 임금 주라는 게 국민 요구”

▲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민주평화당이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입법화를 위해 오는 30일 가두 서명전을 실시하는 등 본격 캠페인에 나서겠다고 24일 밝혔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대통령도 탄핵될 수 있고 대법원장도 탄핵될 수 있고 법관도 탄핵될 수 있고 장관, 총리 모두 파면될 수 있는데 딱 하나 국회의원만 예외”라며 “특권을 없애라는 것이 국민들의 요구”라고 꼬집었다.

정 대표는 이어 “국회의원은 일 안 해도 월급, 세비 나오고 잘리는 일이 없다. 부패, 비리를 저질러도 당의 비호를 받으면 임기를 채울 수 있고 국민과 역사를 배반하는 망언을 해도 솜방망이 처벌로 유야무야 된다”며 “국회가 열리지 않아도 세비가 나가고, 보좌관들 급료가 나가고 사무실 유지가 되는 건 국민이 용납하지 않는다”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회의원 소환제에 대해 국민의 80% 이상이 압도적으로 찬성하고 있다”며 “회기 임금제, 회기 수당제, 국회의원이 회의할 때만 날짜로 쳐서 수당하고 임금을 주라는 게 국민적 요구”라고 촉구했다.

이 뿐 아니라 같은 당 박주현 최고위원은 자유한국당을 겨냥 “지금 큰 착각하고 있는 국회의원들이 있다. 국회의원은 권력을 가진 직업이 아니라 국민에게 위임받은 심부름꾼일 뿐”이라며 “한국당은 지금 체리 피커를 하겠다고 한다. 원하는 상임위만 골라서 참석하겠다는 것은 도둑 심보고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같은 당 서진희 청년위원장도 “국회는 무려 75일 간 그 역할을 수행하지 않아 국민의 지탄과 원망은 하늘을 찔렀다. 우리 청년위원회가 국민의 뜻을 실증적으로 확인시키는 국민소환제 입법 캠페인을 제일 먼저 전개할 것”이라며 “이달 말 30일부터 명동성당 앞에서 가두 서명전에 나설 계획이며 청년위 외 각종 위원회 및 당원들과 청계광장 등 시민들이 모이고 통행이 빈번한 주요 지역에서 국회의원 국민소환제 입법을 촉구하는 서명전이 거행되어 평화당의 소임을 행동으로 실천하는 캠페인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