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조, CJ대한통운에 "노조인정, 택배노동자 사고대책 마련" 촉구

▲ ⓒ뉴시스

[시사신문 / 현지용 기자] 택배 노동자의 잇따른 사망에 CJ 대한통운 택배 노동자들이 무기한 총파업에 임하고 있다.

지난 21일부터 전국택배연대노동조합(이하 택배연대노조)는 연이은 택배노동자 사망사고에 대해 대책을 마련할 것과 택배노조 인정을 요구하는 총파업을 시작한 바 있다.

이번 택배 총파업에는 노조원 택배기사 700여 명이 전원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에서는 택배 노동자 과로사를 비롯해 근무 도중 2명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다. 지난달 29일 A씨는 하차 작업 도중 후진하는 트레일러에 치여 숨지고, 지난 8월에는 상하차 아르바이트를 하던 20대 대학생이 감전사를 당했다.

사고 후 CJ대한통운 본사 측은 최선을 다하겠다 밝혔다. 2명이 숨진 CJ대한통운 대전물류센터는 현재 고용노동부로부터 작업중지명령을 받았다.

택배연대노조 측은 이같은 근로자 사망에 대해 성명을 내며 "지난 두 해에 걸쳐 세 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사 했고 올해 허브물류센터에서만 세 달 간 세 명의 노동자가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했다. 지금도 택배노동자들은 처참한 근무환경에서 고통받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공짜노동 분류작업으로 인해 하루 13시간의 장시간 노동에도 냉난방시설도 갖추지 못한 서브터미널로 인해 혹한, 폭염 및 피부병을 견뎌야 한다"며 "이 모든 것들 하나하나가 CJ대한통운이 노동자를 얼마나 하찮게 여기는지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강하게 규탄했다.

이어 "정부가 인정한 합법노동조합 교섭 요청에 대해 CJ대한통운은 무시로 일관하는 중"이라며 "택배대란을 막을 수 있는 키는 CJ대한통운 자신들이 쥐고 있음을 똑똑히 알고 지금 당장 노동조합 인정과 택배노동자 사망사고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태완 택배연대노조 위원장은 이번 총파업에서 "본사(CJ대한통운)의 행태로 택배 노동자들이 위험에 내몰리고 있으나 본사는 이를 개선할 대책을 마련하지 않고 있다"며 "택배 노동자들의 일 13시간 이상 노동시간 중 택배를 분류하는 7시간은 무임금으로 노동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Tag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