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여성의 경우 수술적 선택 신중해야

최근 여성들의 하이힐과 킬힐의 유행하면서 무지외반증도 증가하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무지외반증의 원인은 유전적인 원인에서부터 후천적인 원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각기 다른 형태의 무지외반증이 발견된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를 결정하는 것 또한 쉽지 않다.
특히 젊은 20~30대 여성의 경우 수술적 선택에 더욱 신중해야 한다. 20~30대의 경우 아직 인대의 유연성과 회복력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무지외반증을 악화시키는 하이힐이나 폭이 좁은 구두는 피하는 것이 좋다.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거나 여름에 많이 착용하는 엄지 발가락 사이에 끼우는 쪼리 등을 착용하면 변형이 어느 정도 교정이 되는 형태의 무지외반증이 많이 있다.
우선 △다른 엄지 발가락의 변형이 매우 심하고 다른 발가락까지 변형을 시키는 경우 △엄지 발가락의 튀어나온 부분이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 △무지외반 변형으로 인해 발바닥의 여러 부위에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 △이렇게 심한 변형과 통증이 신발을 교정하거나 기타 교정기로 회복이 되지 않는 경우 등에 수술적 처치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하지만 무리하게 시행하는 수술 이후에는 오히려 발의 다른 불편감을 만들어 낼 수도 있으며 환자의 만족도 또한 높지 못함을 명심하고 수술적인 치료를 결정하기 전에는 보다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민주 기자
21grace@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