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치 물꼬 다시 틀 것인지, 대치 확대 재생산할 것인지는 文 결단에 달려”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8일 “문재인 대통령이 정경두 국방장관의 경질 문제에 대한 명료한 입장을 밝히는 게 막힌 정국을 뚫는 단초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민생입법과 추경안, 대일본 결의안 모두 정경두 이름 세글자에 맡겨져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조사가 싫으면 국회법 절차에 따라 정 장관 해임건의안 표결이라도 하도록 해달라는 야당의 요구를 끝내 거절했다”며 “협치의 물꼬를 다시 틀 것인지, 대치 확대를 재생산할 것인지는 문 대통령의 결단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오 원내대표는 여당인 민주당에 대해선 “정 장관을 지키기 위해 민생입법과 추경안 포기도 불사하겠다는 무책임한 태도는 납득할 수 없다”며 “한 달 이상 머리를 맞대며 어렵게 문을 연 임시국회가 민주당의 몽니로 아무 결론 없이 막을 내릴 위기”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국정운영의 책임이 있는 여당이 이렇게 무책임하게 나올 수는 없다”며 “(추경안 처리로) 경제 살리기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니 아예 국회 본회의를 무산시키고 모든 책임을 떠넘기려는 것”이라고 의혹까지 제기하는 등 거세게 몰아붙였다.

한편 오 원내대표는 민주노총의 총파업 등 여진이 계속되고 있는 최저임금 문제와 관련해선 “노동현안을 당사자들 간 합의로 결정하는 게 과연 합리적인지에 대해 의문”이라며 “경제 파급 영향력이 막대한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문제는 경제학자 등 중립적인 전문가의 의견이 보다 비중있게 반영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