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수정 삭제 윤소하 "교섭단체 지위상실, 한국당의 정개특위 흔들기" 비판

▲ 정의당 기자회견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신문 / 현지용 기자] 정의당 의원단이 6일 오후 국회 정의당 대표회의실에서 9월 정기국회와 관련해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윤소하 원내대표는 교섭단체 지위상실과 한국당의 정개특위 밀어내기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윤소하 원내대표, 김종대 원내대변인, 추혜선 의원, 김용신 정책위의장이 참석한 이번 기자회견에서 윤 원내대표는 9월 정기국회를 임함에 대해 "단단한 각오를 갖고 임할 것"이라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故 노회찬 원내대표님 이후 교섭단체 지위 상실 등으로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환노위에서 이정미 대표가 배제된데다 그제 자유한국당에서 그간 합의 했던 합의문 자체를 흔들어대며 정개특위에서 정의당을 밀어내기 하고 있다"고 강한 어조로 한국당을 비판했다.

이어 "9월 정기국회에서는 5대 과제인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정치제도 개혁, 경제민주화와 민생복지, 한반도 평화·비핵화 구축, 미투 및 성폭력 문제, 사법농단 등 권력기관 대개혁을 위해 앞장서겠다"며 "구체적 법안으로는 연동형 비레대표제, 선거연령 하향 등이 있다. 정의당은 이번 국회를 '촛불' 초심으로 갈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용신 정책위의장은 "민생개혁을 우선해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지난 8월 임시회때 규제완화 법률이 부각돼 오히려 국회에 비생산적, 불필요한 논쟁이 생겨 안타깝다"며 "규제완화에 대해 더 빠른 해결이 필요하다고 본다. 정의당이 해온 정부여당의 은산분리 완화, 의료민영화, 개인정보 등의 규제프리존 법은 국민의 생명·안전을 위협하고 침해 소지가 매우 크기에 이를 전면 재검토할 것을 요청한다"고 답했다. 

추 의원은 "이번 정기국회가 임하는 경제분야 중점 과제는 가장 중요한 소득격차 해소와 경제민주화"라며 "재벌·대기업 중심의 낙수효과에서 아래쪽으로 흘러내리는 건 돈이 아닌 갑질이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추 의원은 "이러한 갑질 문제 때문에 최근 경제 담론으로 논쟁이 치열하나, 우선 급한 불부터 먼저 끄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종대 원내대변인은 "지금 한반도 정세에는 낙관·비관이 교차하며 새로운 위기조짐이 나타났다. 교착상태에 있을 때 이를 돌파할 수 있는 새로운 창의성괴 비전 전략이 뒷받침 되지 못하고 있다"며 "북·미·중 사이에서 틈이 낀 상횡으로 9월 남북정상회담에 기대가 크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감나무 밑에서 입벌리기식 평화같은 소극적 행보만이 아닌, 무엇이 비전인지 이번 정기국회에서 나타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