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안팎 우려에도…게임업계, 블록체인 게임 출시 임박
올해 컴투스 그룹 10여종·넷마블 6종의 블록체인 게임 출시 계획 위메이드, 올해 말까지 위믹스 플랫폼에 블록체인 게임 100개 서비스가 목표
[시사신문 / 임솔 기자] 국내 게임사들이 올해 본격적인 블록체인 게임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블록체인에 힘을 주다 정작 본업인 게임 자체의 재미를 잃을 수도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새로운 먹거리를 찾고 있는 게임사들은 만반의 준비를 해 부작용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리서치 기관인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게임, 예술작품, 스포츠 등 전체 글로벌 NFT 시장은 지난해 12월 기준 전년 대비 약 176배 폭등한 118억 달러(약 14조원) 규모로 조사됐다. 게임 전문 벤처 캐피탈 기업 비트크래프트 벤처스는 글로벌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시장이 오는 2025년에는 500억 달러(약 6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1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컴투스 그룹은 블록체인 게임 출시 카운트다운에 들어갔다. 컴투스와 컴투스홀딩스는 10여 종의 블록체인 게임을 준비하고, 올해 상반기 기존 모바일 게임과 더불어 새로운 트랜드로 떠오르는 블록체인·NFT 분야를 개척해 글로벌 게임 시장을 집중 공략해 나간다는 것이다.
컴투스 그룹은 글로벌 모바일 게임의 새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는 블록체인 시장선점을 위해 자체 글로벌 게임 플랫폼 ‘하이브’를 웹 3.0 기반의 C2X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으로 진화해 새로운 그룹 비전의 핵심 자산으로 다지고 있다.
컴투스와 컴투스홀딩스는 C2X 플랫폼의 MCP(핵심 콘텐츠 공급자)로서 양사가 개발하고 있는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개발사들과 퍼블리싱 계약을 맺고 현재까지 약 16 종 이상의 라인업을 준비하고 있다.
컴투스의 대작 IP ‘서머너즈 워’를 기반으로 한 ‘서머너즈 워: 백년전쟁’이 1분기 중 블록체인 게임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이를 필두로 글로벌 MMO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낚시의 신: 크루 ▲골프스타: 챔피언쉽이 준비 중이다. ▲거상M 징비록 ▲DK모바일: 영웅의 귀환 ▲사신키우기도 C2X 플랫폼에 합류한다.
컴투스홀딩스 또한 내달 출시하는 ▲크로매틱소울: AFK 레이드와 ▲마블 레이스(가칭) ▲포켓 드래곤(가칭) ▲게임빌프로야구 ▲안녕엘라 ▲프로젝트 알케미스트(가칭) 등도 선보인다. 전 세계 좀비 열풍을 일으킨 미국 TV 시리즈 ‘워킹데드’ IP 기반의 ▲워킹데드: 아이덴티티가 컴투스에서, ▲더 워킹 데드: 올스타즈(가칭)가 컴투스홀딩스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위메이드는 올해 ▲위믹스 플랫폼 100개 게임 온보딩 ▲블록체인 DeFi(탈중앙화 금융) 서비스의 확대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기업 전략적 투자 등 사업 확대를 지속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게임사와 협업을 이어가고 있는데, 우선 상반기 중 ▲열혈강호 글로벌 ▲건쉽배틀: 크립토 컨플릭트 ▲라이즈 오브 스타즈 ▲다크에덴M ▲에브리타운 ▲이카루스 온라인 등 신작 20여종을 위믹스 플랫폼에서 출시할 예정이다. 이 중 일부는 이미 사전등록과 대체불가능한토큰(NFT) 사전판매를 진행하며 블록체인 게임 준비에 나섰다.
넷마블은 지난 1월 27일 진행한 제5회 NTP에서 총 20종(자체 및 공동개발 IP 비중 75%)의 주요 개발 라인업에 블록체인과 메타버스를 테마로 한 신사업 전략을 공개하며 기대감을 높인 바 있다.
3월부터 ‘A3: 스틸얼라이브’ 글로벌을 필두로 ▲골든브로스 ▲제2의 나라 글로벌 ▲몬스터 길들이기 아레나 ▲모두의마블: 메타월드 ▲챔피언스: 어센션 등 총 6종의 블록체인 게임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정경인 펄어비스 최고경영자(CEO)는 4분기 실적발표 후 컨퍼런스콜에서 P2E(Play to Earn) 게임에 대한 견해를 밝히며 블록체인 게임 사업을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특히 기대를 모으고 있는 개발 신작 ‘도깨비’는 블록체인·메타버스 게임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정 CEO는 “안정적인 블록체인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몇 년간 관련 기술을 연구하며 도입 가능성을 검토했다. 현재 준비 중인 사안은 빠르게 단계적으로 소통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엔씨소프트도 올해 NFT 적용 게임을 선보이며 블록체인 게임 출시를 예고한 바 있다. 첫 주자로는 올 3분기 글로벌 2권역 출시 예정인 ‘리니지W’가 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