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 청소년수련관, 여성가족부 공모사업 ‘당당히’ 선정돼
여성가족부 공익사업에서 청소년 해외봉사 주관기관으로
[경기북부 / 고병호 기자] 30일 경기 의정부시 청소년재단(대표이사 이한범)과 청소년수련관(관장 조경서)은 여성가족부 산하 청소년활동진흥원이 주최한 2021년 ‘꿈과 사랑 속으로’ 청소년 해외자원봉사단 주관기관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의정부시 청소년재단에 따르면 이번 공모사업은 코로나19 시기에 청소년들의 사회참여의식과 국제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의정부시 청소년수련관에서는 청소년 해외봉사단 ‘Happy Dream Team’이라는 팀명으로 라오스에 비대면 해외봉사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르는 프로그램으로는 크게 사전모임활동과 온라인 해외봉사활동 및 사후모임활동으로 구분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 시민교육과 문화이해활동, UN SDGs 관련 토론활동과 후원물품 모집활동 및 온라인 해외봉사활동(한국어, 문화예술관련, 위생관련 교육영상 보급활동) 등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교류활동을 통하여 온라인의 활동보고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처럼 청소년들이 타국가의 청소년들과 소통과 봉사의 장을 열어 이를 통한 국제적 교류를 경험하고 봉사정신을 높이는 한편 미래의 희망과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청소년재단에서는 추진 중이며 이러한 취지로 당당히 이번 공모사업에 선정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청소년수련관 조경서 관장은 “청소년들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하여 세계시민으로서 자기정체성 확인과 경험에 의한 성숙한 인성 및 인류애를 높이는 한편 자국에 대한 자긍심과 올바른 국가관을 높이고자한다”고 밝히며 향후 이러한 청소년들의 국제 봉사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