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지 않으면 민주당은 공수처 출범 위한 다른 대책 펼 것”

▲ [시사신문 / 오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미래통합당은 늦어도 8월 국회 시작까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추천위원을 선임해 법적 책임을 다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7월 15일 규정된 공수처 설치 법정시한이 속절없이 늦어져 현재는 위법 상태에 있는데 전적으로 법률을 어기면서까지 추천위원을 선임하지 않는 통합당의 책임”이라며 이같이 압박했다.

그는 이어 “그렇지 않으면 민주당은 공수처 출범을 위한 다른 대책을 펼 것”이라며 “민주당은 통합당이 야기한 국회 탈법 상태와 공수처 출범기한 지연을 용인할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표는 “우리 사회에서 한 번도, 스스로 자정 노력을 하지 않은 분야가 여러 분야에 있는데, 그 중 가장 고질적인 분야가 검찰”이라며 “지난 공수처 설치법 제안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쭉 지켜봤는데 통합당이 왜 이렇게 잘못된 검찰 관행을 감싸려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저도 검찰 수사를 여러 번 받아봤지만 이런 수사 관행으로는 민주사회를 만들 수 없다,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제 식구 감싸던 과거의 검찰은 이제 끝내야 한다”며 “검찰 스스로 자정 노력하고 통합당도 더 이상 검찰 관행을 옹호하는 것을 멈춰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민주당은 전날 본회의에서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회 운영 규칙안을 통과시켰지만 일단 야권의 반발을 의식해 “기한 내 교섭단체가 추천위원을 추천하지 않을 경우 국회의장이 교섭단체를 지정해 추천하도록 한다‘는 조항은 삭제했었는데, 이날 이 대표의 발언은 통합당이 야당 몫의 공수처장 추천위원을 계속 선임하지 않을 경우 특단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