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주자들과 경쟁하는 상황 자체가 모순 -다시 현장에서 당의 개혁을 일구며 뒷받침할 때

▲ 8.29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사신문/ 정유진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했다. 우원식 의원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대표 경선에 출마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우의원은  “차기 당대표는 다음 대선 경선의 공정한 관리자를 선출하는 성격을 갖는다고 봤다”며 “그러나 유력한 대권주자 두 분의 당대표 출마로 제가 구상한 전당대회의  성격이 너무나 달라졌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면한 민생 위기 극복에 더해 다가올 대선과 정권 재창출에 복무할 공정한 관리자를 자임한 제가 대선 주자들과 경쟁하는 상황 자체가 모순”이라며 “난감한 일이 됐다”고 밝혔다.

그는 “결국 당 안팎의 많은 분과 상의한 끝에 지금 비상한 시국에 치열한 경쟁보다 위기 극복을 위해 지금은 다시 현장에서 당의 개혁을 일구며 뒷받침할 때라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히면서 이번 전당대회의 불출마 뜻을 피력했다.

이로써 당초 이낙연·우원식·홍영표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의 4파전으로 진행될 전망이었던 전당대회는 홍영표 의원과 우원식 의원이 각각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176석의 거대 여당을 이끌 새 지도부를 뽑는 8·29 전당대회는 이낙연과 김부겸의 양자구도로 치러 질 예정이다.

한편 김부겸 전 의원은 우원식 의원의 불출마 선언과 관련하여 "전당대회가 너무 과열되지 않도록 완충하고 경선의 흐름을 가치와 노선 중심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고민을 하셨다. 또 방역과 민생, 평화의 위기 앞에서 '대통령의 시간'을 든든하게 뒷받침할 176석 민주당의 진면목을 확인하자고 하셨다"며 "(우 의원의 그 고민은) 저의 고민이기도 하다. 제가 이루고자 하는 '더 큰 민주당'의 꿈이기도 하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썼다.

그러면서"두 분이 문재인 정부의 성공과 정권 재창출을 위해 내려주신 결단에 담긴 뜻을 감히 잇고자 한다"며 "전당대회를 가치와 정책의 경쟁으로 이끌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방역과 민생, 평화의 위기 앞에 '대통령의 시간'을 뒷받침할 민주당이 돼야 한다는 우 의원님의 뜻을 잘 구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