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외통위라도 정상화돼야”…박진 “외교안보, 같은 생각 가진 부분 많아”

▲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좌)과 박진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위 위원장이 2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여야 외교안보 합동 간담회에서 만나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 / 김병철 기자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여야 의원들이 24일 외교안보 분야 합동 간담회를 통해 한 목소리로 초당적 대처할 것을 다짐했다.

통합당 외교안보특위가 국회 상임위원회에 불참 중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에 제안해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간담회에는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과 박진 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장 등 외교안보 관련 의원들이 참석했는데, 이 자리에서 송 위원장은 “여러 상황이 안타깝다. 격의 없이 만나 머리를 맞대고 이야기 나누는 모습이 국민이 바라는 모습 아닌가”라며 “외교안보 현안들이 많은 만큼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남북 긴장관계를 해결하는 게 임무”라고 강조했다.

이에 박 위원장은 “여야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 부분도 많다. 북한의 비핵화 없이 한반도 평화가 있을 수 없고, 북한의 도발이나 협박보다 변화를 통해 남북문제를 푸는 것이 바람직하고, 한미동맹은 한반도 안전과 평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데에는 같은 생각일 것”이라며 “외교안보 문제는 초당적으로, 국익을 최우선으로 다뤄야 하는 것이기에 오늘 이 자리가 큰 의미를 갖는다”고 역설했다.

여야는 이날 50분 정도 간담회를 한 뒤 송 위원장이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눴다”고 밝힌 데 이어 박 위원장도 “앞으로도 초당적 대화를 지속해나가겠다”고 공언하는 등 일단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선 향후 함께 논의해나가겠다는 의중을 내비쳤다.

다만 송 위원장은 “빨리 국회를 정상화시켜야 한다. 외통위라도 정상화돼야 초당적으로 이 문제에 대처해야 하는 게 아닐까”라며 “국민들이 불안할 때 국회가 정상화돼 대책을 정리해야 국민들을 안심시키고 초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고 야당을 압박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 결과와 관련해선 민주당 외통위 간사인 김영호 의원이 “대북전단지에 대한 우려와 앞으로 남북관계에 미치는 지대한 영향에 대해 충분히 논의했으며 법적 근거가 미흡하면 기준을 만들어 이 문제를 강력 단속해나가자고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으며 “통일부가 절제된 말을 해서 혼났다. (대북 전단) 수사 같은 것을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와 함께 법 적용한다는 이야기를 하니까 의원들이 통일부가 주체가 돼야지 왜 다른 부처 이야기를 하느냐고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