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경제경제
알바생 2019년 고민상담 1위는 ‘주휴수당’임금체불, 근로계약서 뒤이어
임솔 기자  |  rimsoll@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1.10  17:50:43
페이스북 네이버블로그 네이버포스트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 알바천국의 '알바상담센터' 고민 상담 키워드 순위. ⓒ알바천국

[시사신문 / 임솔 기자] 2019년 아르바이트생들이 가장 고민했던 문제는 ‘주휴수당’으로 나타났다.

알바천국이 2019년도 자사 알바상담센터에 등록된 1804건의 고민 상담 게시물을 분석한 결과, 가장 많은 고민 상담 주제는 ‘주휴수당' 이었다고 10일 밝혔다.

2019년 한 해 ‘주휴수당’ 관련 고민은 총 645건의 게시물에서 나타나 가장 많은 수치로 나타났다. ‘주휴수당’ 관련 고민의 상당수가 ‘주휴수당 미지급’이었으며, ‘주휴수당을 계산하는 방법’과 ‘받을 수 있는 조건’ 등의 문의도 다수였다.

2위는 ‘임금체불’ 이었다. ‘임금체불’ 관련 게시물은 총 294건으로 두 번째로 높았다. 3위는 231건의 ‘근로계약서’로, 근로계약서 미작성에 대해 상담을 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4위는 ‘부당해고’로 195건으로 나타났으며 5위는 ‘최저시급’이었다.

뒤이어 ‘퇴직금’, ‘휴게시간’, ‘야간수당’ 등의 고민이 많이 나타났고, 기타 고민으로는 ‘업무 스트레스’와 ‘인격 모독’, ‘언어폭력’ 등이 있었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주휴수당의 경우 반드시 지급해야 한다는 인식이 아직은 부족한 편”이라며 “또한 주휴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1주 기준 15시간 이상 근무해야 하는데, 사업주와 아르바이트생 간 계산법 등에서 차이가 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임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PHO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