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식, “강제 구인해서라도 재판정에 세워야 한다”

▲ ⓒ정의당 임한솔 부대표 제공.

[시사신문 / 박고은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8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골프 동영상과 관련해서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어서 재판조차 받을 수 없다는 말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비판했다.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영상에서의 전 씨는 알츠하이머 환자라고는 도저히 믿기지 않는 매우 건강한 모습”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변인은 “한 골프장 캐디는 ‘자신 보다 더 정확하게 타수를 계산한다’고 증언했고, 임 부대표와의 대화 내용은 너무도 자연스러워서 전 씨가 심각한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이라는 생각은 어느 누구도 할 수 없게 한다”고 전했다.

이어 “이제 전 씨를 강제 구인해서라도 재판정에 세워야 한다”며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책임도 한시바삐 물어야 한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1000억원이 넘는 추징금과 체납 지방세도 철저히 징수해야 한다”며 “전 씨 사후에도 은닉 재산이 발견될 경우 국고에 환수하는 제도를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광주학살에 대해 단 한 번도 사과한 일이 없는 전 씨에게 관용이란 있을 수 없다”며 “당면한 재판과 추징금 등에 대한 처리와는 별개로 전씨는 역사 앞에 참회하고 광주 영령들께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