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안 둘러싼 공방은 심의 과정에서 하는 게 바른 선택”

▲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백대호 기자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일 자유한국당을 향해 “조속한 시일 내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 들어갈 수 있도록 예결위원장 선출을 서둘러주시라”라고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국회가 사실상 정상화 수순에 돌입했다. 이제 남은 문제는 예결위 구성과 의사일정 조정에 관한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추경안을 둘러싼 공방은 심의 과정에서 하는 것이 바른 선택”이라며 “예결위원장 선출까지 마치면 국회는 완전 정상화의 길로 들어서게 되는 것”이라고 거듭 한국당에 호소했다.

또 오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선 “의사일정과 관련해서 바른미래당은 지난 6월 24일자 교섭단체 원내대표 간 합의문에 명시된 일정이 지켜지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바른미래당을 비롯한 야권이 요구하고 있는 북한 목선 귀순 은폐·조작 사건과 교과서 무단 수정 사건 등에 대한 국정조사 일정이 추가로 합의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경제원탁토론회 일정과 의제 또한 조속히 확정해야 한다”며 “민생법안과 추경안 처리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국정조사를 포함한 의사일정 조정에 나서줄 것을 민주당에 요청하는 바”라고 역설했다.

한편 오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를 향해선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관리 운영정책을 개정해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에 꼭 필요한 3대 핵심 소재의 대(對)한국 수출을 7월 4일부터 제한한다. 이번 조치는 충분히 예견 가능한 것이었는데도 정부는 그동안 어떤 예방조치도 하지 않았다”며 “한일관계에서 만큼은 외교가 실종됐던 것이다. 일본이 단기간 내 경제보복 조치를 중단할 수 있도록 이번에야말로 외교력을 발휘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