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개·사개특위, 여당과 제1야당이 위원장 맡았어야…위원 구성도 의석수대로 해야”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과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연장과 관련해 “잘못된 위원장과 위원 수 조정이 있다면 연장에 동의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잘못된 위원장과 위원 수 배분으로 인해 오늘과 같이 날치기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당 입장은 정개특위, 사개특위가 애당초 잘못 구성됐다는 것”이라며 “정개특위, 정개특위, 사개특위는 당연히 여당과 제1야당이 위원장을 하나씩 맡았어야 했다. 위원 구성도 의석 수 비율대로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더불어민주당 등이 28일 본회의를 추진하려는 데 대해선 “국회 관행, 법을 무시하는 일을 국회의장이 안 할 것”이라고 부정적 반응을 보인 데 이어 여당 등이 이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과 예산결산특위원장 선출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한국당 의총 추인이 있어야 한다고 했고 조건이 성사되지 않았기 때문에 합의는 무효”라며 “마치 유효한 걸 전제로 국회를 강행하겠다면 다시 파국으로 몰아넣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이완영 의원의 의원직 상실로 위원 충원이 필요해진 법사위 위원 문제와 관련해선 “한국당 의원 보임에 민주당이 동의하지 않고 있다. 이는 명백히 국회법에 의원을 의석 수 비율대로 해야 한다는 원칙에 반한다”며 “17명으로 상임위를 한다면 법사위에서 민주당 의원 1명을 빼야 하고 18명으로 하면 한국당 의원이 이완영을 대신해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나 원내대표는 경찰이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고소·고발된 의원들에 대한 소환 조사에 들어간 것과 관련해선 “한국당이 소환조사를 받아야 한다면 제가 제일 먼저 나가겠으나 분명히 폭력적 상황을 초래한 민주당 조사가 먼저”라며 “이 부분에 대한 조사가 먼저 있어야 하고 불법 사보임에 대한 조사가 먼저여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