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파행 모든 책임은 여당에 있어…합당한 조치해 달라”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19일 “만약 일방적으로 여당 요구 따라 (일정을) 잡고 국무총리 시정연설하게 한다면 더 이상 모든 국회 본회의에 협조할 수 없다”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서 전날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열린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을 꼬집어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의사일정에 따라서 국회의장께서 무조건 본회의를 소집해달라는 요구만 하고 회담은 결렬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사실 경제청문회를 주장한 게 다른 게 아니다. 패스트트랙 부분에 대한 철회, 사과 이 부분을 통해 국회 정상화에 한 축이 있다면 추경을 무조건 통과시켜달라는 데 대해 경제 전체의 진단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며 “형식에 대해선 불문한다고 얘기했는데 추경과 관련해 경제청문회를 받지 못하는 것은 당연히 자신 없는 것은 물론 이 추경이 아무 효과가 없다는 게 다 밝혀지지 않았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적당한 시점쯤 추경 포기선언이라도 해서 잘못된 탓을 야당에 돌리려는 것 아닌가 의심도 든다”며 “국회 파행의 모든 책임은 여당에 있다. 합당한 조치들을 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문 의장을 향해서도 “어제 국회의장과 교섭단체 원내대표가 만나기 전 의장의 편파적인 국회 운영 및 불법 사보임, 임이자 의원에 대한 유감 표시를 듣기 전에는 (국회 정상화에)응할 수 없다는 요청을 했다”며 “중립성에 대해 의문부호가 붙은 문 의장이 또다시 중립적이지 못한 의사일정을 진행한다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항의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