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자리 걱정…산학연 협력체계 구축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대안 될 것”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3일 “이 정부 들어서 규제혁신에 대한 의지가 매우 약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혁신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 문제는 저희가 확실하게 개혁해나가겠다”고 천명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충남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진행된 ‘희망 공감 – 일자리속으로’에 참석해 “지난 정부의 핵심 정책 기조 중에 하나가 바로 규제혁신이었다. 많은 규제들을 풀기 위해서 노력을 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규제들이 남아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제일 어려울 수 있는 게 대학, 스타업들 아닐까. 우리 당 정책에 꼼꼼히 잘 반영해 규제를 철폐하고 산학협력 관련 제도도 계속 정비해나가겠다”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창의적 상상력과 시장수요를 융합해서 지금까지 없었던 그런 새로운 산업을 만들어내는 것인데 뛰어난 인재들과 지역의 기업들을 연결해서 시너지를 내고, 대학과 지역경제가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 발 더 나아가 황 대표는 “어제 발표된 5월 고용동향을 보니까 청년층 체감실업률이 24.2%, ‘4명 중에 1명이 사실상 실업상태다’ 이렇게 말할 수 있는데,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지 못하고 있어 정말 걱정스러운 상황”이라며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인데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국당은 산학연 협력체계가 보다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역설했다.

또 그는 “우리가 함께 풀어가야 할 심각한 문제 가운데 하나가 수도권 편중이다. 바꿔 말하면 지역균형 발전인데 이것에 대해서도 그 돌파구는 역시 지역 거점대학에 있다”며 “지방에 있는 대학들은 지역경제를 살려낼 수 있는 그런 모멘텀을 만들어가야 되는 과제도 같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학들이 이런 새로운 역할들을 잘 해내기 위해서는 바로 산학협력단이 제 기능을 다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황 대표는 “지금 대학은 종래의 지식과 아이디어가 축척되는 허브의 역할을 하면서도 또 동시에 창의적 인재를 길러내고, 첨단기술을 일으키는 전진기지, 허브에서 ‘허브 앤드 전진기지’ 새로운 역할을 부여받고 있다”며 “일자리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 그것이 바로 4차 산업혁명의 미래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충청권 경제를 크게 일으키고, 지역에 좋은 일자리가 넘쳐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