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존중하는 자세 확실히 보여줘야…이것이 협치의 시작”

▲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15일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개최가 추가경정예산과 민생 법안 타이밍을 놓치지 않기 위한 고육책이라면 그만큼 절박한 심정으로 기존 합의 내용을 먼저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이 원내대표 자격으로는 마지막으로 참석하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와 관련 “대통령이 이제야 제안한 것이 다소 유감이지만 만시지탄으로 환영할 만한 일”이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해 11월5일 개최된 1차 여야정 상설협의체에서 합의한 것 중 아직도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이 많다. 방송법 개정안도 모른 척하고 있으며 원전 기술력 정책 합의에도 탈원전 기조만 들려온다”며 “국정상설협의체는 협치를 제도화해 국정 운영을 정상화시키기 위한 것이지 청와대와 대통령이 필요할 때만 개최하기 위해 존재하는 게 아니다”라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1차 회의에서 합의된 사항을 먼저 이행하고 부득이 지키지 못했다면 그 이유를 설명하고 야당과 국민에게 양해를 구하라”며 “그런 의지와 성의를 보여줘야 야당이 대통령의 진심을 이해하고 조건 없이 함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야당을 존중하는 자세를 확실히 보여줘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의 진정성 있는 태도 변화가 필요하다”며 “이것이 협치의 시작이고 국정상설협의체 지속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사항”이라고 역설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마지막 최고위원회의인데 그간 아낌없는 격려를 해준 손학규 대표와 최고위원들, 당직자 등에 깊이 감사한다”며 “제가 어느 곳에 있든 바른미래당의 화합과 자강, 개혁을 위해서라면 어떤 역할이든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