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추경을 재해추경과 일반추경으로 분리하면 심의하겠다고 해”

▲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2일 “더불어민주당의 새로운 원내대표는 자유한국당과 대화해서 한국당이 국회로 돌아올 수 있는 명분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 참석해 “이렇게 국회가 공전돼선 안 된다. 다행히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만약 추경을 재해추경과 일반추경을 분리하면 심의하겠다고 한 것은 한국당도 국회로 돌아올 명분을 찾고 있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한국당이 계속 밖으로 나가는 것은 가장 강력한 투쟁장소인 국회를 버리고 공전시킴으로써 민생 경제에 가장 필요한 추경을 지연시키는 결과가 있을 것”이라며 “만약 추경을 한국당이 계속 반대할 때는 우리는 166명의 의원들이 5.18특별법 개정안에 찬성했고, 이번 패스트트랙도 찬성했다. 시급한 민생경제 해결을 위해서 166명의 의원들이 추경을 심의할 수 있는 방법을 지도부에서 검토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박 의원은 추경과 관련해 “정부에서 일부 야당의원들의 추경에 대한 도 예산을 편성했다고 한다. 정부가 바른 추경을 위해서 나쁜 추경을 편성했다고 생각한다”며 “호남에 가장 필요한 것은 근본적으로 도로, 철도, 항만 SOC다. 따라서 필요한 곳에 도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우리 지도부가 노력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그는 검경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법이 끝내 패스트트랙 지정되자 문무일 검찰총장 등 일부에서 반발한 데 대해 “저는 사개특위 위원으로써 이번 개혁입법인 사개특위 3개 법안이 패스트트랙에 상정된 것을 환영한다”며 “이것을 근본적으로 파기하는 해석은 불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그러면서도 박 의원은 “서로 의견을 조정하면서 반드시 성공시키는 국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며 “민주당 일부의원들의 반대나 문무일 검찰총장의 의견은 앞으로 사개특위에서 패스트트랙을 심의조정하면서 충분히 반영시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