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진, “기업 처벌만 강화할 것 아니라 노동시장‧노사관계 개혁 필요”

▲ 현대제철 당진공장 사무실 모습. [사진 / 뉴시스]

[시사신문 / 박고은 기자] 현대제철 당진공장에서 50대 용역업체 비정규직 직원이 사망한 것과 관련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2일 “위험 외주화로 인한 사고가 반복되고 있다”고 통탄해 했다.

박 최고위원은 이날 세종시청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분 역시 하청 노동자”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런 흐름을 제대로 끊어내야 국민과 노동자의 안전과 생명이 담보될 수 있다”며 “국회에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이런 부분에 있어서 방안을 만들고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수진 최고위원도 “故 김용균 노동자처럼 컨베이어벨트에서 사고가 났다”며 “이 작업장은 지난 12년 동안 무려 35명의 노동자가 숨진 것으로 악명이 높은 곳”이라고 지적했다.

이 최고위원은 “우리당은 김용균법과 후속 대책으로 발전산업안전고용TF를 구성했다”며 “안타깝게도 김용균법의 시행은 아직 되고 있지 않지만 하루가 멀다하고 반복되는 노동자들의 죽음으로 철저한 안전의무의 중요성과 국민의 요구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업 처벌만 강화할 것이 아니라 위험의 외주화를 포함한 우리 경제 전체적인 시스템과 체질을 바꾸는 노동시장과 노사관계의 개혁이 필요하다”며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운 노동존중사회 수립을 위해 노사정 뿐 아니라 범사회적으로 대처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덧붙여 “고인의 명복을 빌면서 더 이상 노동현장의 소중한 생명을 잃지 말아야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