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극렬 반발 속 광주시-현대차 최종 합의 결렬

▲ 현대자동차 임단협 모습ⓒ현대차노조

[시사신문 / 김용철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의 기득권 지키기 위한 반발인지 아니면 광주시의 일방적 추진이 원인인지 현대차와 광주광역시가 광주에 공동으로 건설하려던 신공장이 무산 위기에 처했다.

지난 19일 현대차와 광주시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식을 무기한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초 협약식을 맺을 것으로 알려졌지만 어찌된 영문인지 현대차는 협약식 날짜를 광주시와 논의한 적도 없다며 협약식을 연기한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제기된 노조 반발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광주시가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 가운데 하나인 현대차 공장 건설은 문재인 대통령까지 관심을 가질 만큼 성공 여부에 관심이 모아졌다. 지방자치단체와 기업이 합작으로 법인을 설립해 제품을 생산하는 첫 번째 사례로 이와 유사한 합작 형태가 이뤄져 일자리 창출에 좋은 선례가 될 수 있어서다. 현대차도 노조원 평균 연봉의 반값인 4000만원 일자리에 경쟁력이 있다고 보고 투자에 동의하며 사실상 관심을 가졌다. 그런데 문 대통령이 참석하기로 했던 협약식 행사가 돌연 취소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렸는데 겉으로는 광주시와 현대차가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해 연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합작법인 이사회 구성과 위탁 생산 차량 가격 등에서 의견 차이를 보인 것이 문제가 된 것이다.

완전 무산된 것이 아닌 만큼 추후 합의 여부에 따라 협약식이 진행될 것이란 기대감이 나오지만 현대차 노조의 반발 ‘암초’를 만나 추진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일각에선 이번 협약식 무산이 현대차 노조의 반발 강도가 워낙 거세 현대차가 연기를 할 수밖에 없었다고 보고 있다. 실제 현대차 노조는 지난 1일 현대차의 광중형 일자리 지분 투자에 강력 반발한 바 있다. 이후 협약식이 진행될 조짐을 보이자 지난 19일 보도자료를 내고 “광주형 일자리는 현대차 경영위기의 가속화를 초래하고 국내자동차산업의 중복투자와 과다경쟁을 불러 올 것”이라며 “광주형 일자리 협약식이 진행되면 단체협약 위반에 대한 다양한 법적 조치와 18년 임투와 연계해 강력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광주형 신공장 건설을 노사관계 파국의 선전포로고 규정한 노조의 반발에 사측이 물러섰던 배경으로 꼽힌다. 현대차는 노조와 18년 임단협을 추진하고 있지만 뜻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광주형 신공장 건설 협약식을 추진했다면 임단협까지 영향을 미쳐 더 악화될 것이란 현실적 측면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대 사측과 노조는 12차 교섭을 가졌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결렬됐다.

Tag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