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와 예방은 물론 사후관리까지 종합 솔루션 실시

▲ 24일 서울시는 노숙인과 쪽방촌 주민 등 의료취약계층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 주고자, 지난해보다 8억 증가한 총 예산 36억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사진ⓒ서울시

24일 서울시는 노숙인과 쪽방촌 주민 등 의료취약계층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 주고자, 지난해보다 8억 증가한 총 예산 36억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정의료시설을 이용하는 노숙인과 쪽방촌 주민들은 건강보험자의 자기부담액과 수급의료급여자의 비급여 항목 전액 등을 지원받는다.
 
현재 지정의료시설은 국·공립병원 10곳과 일반병의원 1곳, 무료진료소 2곳, 보건소 27곳, 약국 36곳 등 총 76곳이 운영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시는 서울역과 영등포역 주변의 무료진료소 2곳에 정밀진단 초음파기기를 설치하는 한편, 현재 진료 중인 공중보건의사를 일반의사로 2017년까지 교체할 계획이다.
 
나아가서 시는 검진과 예방접종 대상도 지난해보다 15% 가량 늘린다. 올해 결핵검진 대상은 3000명이며 독감예방접종 대상은 4000명에 달한다.
 
남원준 서울시 복지본부장은 “노숙인과 쪽방주민 등 취약계층은 건강관리가 어려워 일반인보다 조기 진료와 예방은 물론 사후관리까지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취약계층을 위해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건강보험료 미납 등으로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노숙인 295명을 2018년까지 의료수급자로 전환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노숙인 생활과 부양가족이 없다는 사실 등을 증명하면 의료기금을 통해 의료서비스를 받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