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사회적 비용 절약에 앞장서겠다는 분석

▲ 도로를 달리는 자율주행차 ⓒ뉴시스

미국이 자율주행차의 패권을 노리고 자율주행차 연구에 40억달러(4조8000억원)를 투자할 방침이다.
 
15일 월스트리트저널 등 외신은 오바마 정부가 자율주행차에 관한 분야에 10년 이상 40억달러를 지원하기로 결정 했다고 보도했다. 이어서 미국 정부는 교통시설을 줄여 교통정체를 줄이는 것이 목적임을 밝혔다. 지난 12일 오바마 대통령이 미국 교통시스템에 대한 투자를 언급한 후 처음으로 나온 조치이다.
 
미국 정부가 거액의 예산을 투자한 만큼 자율주행차 관련된 분야 업계에 큰 발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관련한 예산은 2017년 연방예산에 반영될 예정이며, 미국 전역에 있는 도로 연결 차량 시스템을 테스트하며, 관련 산업에 대한 각 주의 규제와 법에 대해서도 연구를 시작할 방침이다.
 
미국 정부가 자율주행차 연구에 박차를 가하는 이유는 정부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사회적 비용 절약에 앞장서겠다는 분석으로 예상되는데, 컨설팅 전문 업체 맥킨지는 자율주행 도입 효과로 향후 10년 이후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대 60%까지 감소시킬 것이라고 예측한 바 있다.
 
또한 교통사고 건수를 최대 90%까지 감소시킬 수 있어 매년 투자되는 사고 처리비용과 도로 공사 비용을 절약해 나오는 경제적 효과가 1900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긍정적 분석도 나왔다.
 
사람의 일자리가 없어질 것이라는 다소 불안한 예상도 나오지만 운송 업계에 자율주행차가 보급될 경우 운전자의 인건비를 대폭 감소시킬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와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한편, 안전론자들은 최근 업계의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중 11차례의 사고가 있었음을 전하며, 규제의 필요성과 정부가 자율주행차의 상용화에 대하여 쉽게 생각한다는 우려의 뜻을 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