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과 제대로 협의 없이 쟁점 되는 안건을 의장이 의사일정 변경하면서 상정”

김진표 국회의장이 발언하고 있다.사진 / 권민구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이 발언하고 있다.사진 / 권민구 기자

[시사신문 / 김민규 기자] 국민의힘이 30일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 처리와 관련해 김진표 국회의장에 대해 중립의무 위반을 이유로 사퇴촉구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와 김미애·장동혁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본관 의안접수센터에 김 의장에 대한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했는데, 송 수석부대표는 “어제 본회의에서 당초 의사일정에 없던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의사일정 변경의 건을 처리하면서 일방적으로 강제 처리한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김 의장을 성토했다.

특히 그는 “국회법상 국회의장은 당적을 보유하지 않도록 규정했고, 그 이유는 특정 정당, 정파에 편중되지 말고 중립적 위치에서 국회를 잘 이끌어달라는 취지”라며 “그러나 김 의장은 민주당이 제기한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국민의힘과 협의도 제대로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의사일정 변경을 동의해줘 중립성에 대한 국회법 취지를 정면으로 배치했다”고 역설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송 수석부대표는 “그동안 관례적으로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있는 날에는 쟁점이 있는 사항을 안건에 올린 적이 단 한 번도 없는데도 여야 간 첨예하게 쟁점되는 안건을 의장이 의사일정 변경을 하면서 상정했다”며 “우리 당에선 의장이 제대로 된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보고 결의안을 제출하게 된 것”이라고 사퇴촉구결의안 제출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김 원내대변인도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국회의장은 민주당의 의장이 아니다. 의회민주주의를 지키고자 노력했어야 하는데 처음부터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 발목잡기에 당력을 집중하는 데 끌려 다니고 있다”며 김 의장이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한 데 대해 “이미 민주당이 정한 로드맵의 가운데에서 충실히 역할을 이행해 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적극적으로 (중재) 행위를 한 게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변인은 ‘국회의장의 재량은 거의 없지 않나’란 진행자의 질문에도 “상정을 안 하거나 의장으로서 발언하거나 여야를 아우를 수도 있었다. 그냥 거수기를 하고 있겠다고 하면 국회의장으로서 문제”라고 역설했는데, 반면 같은 방송에 출연한 민주당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사고는 대통령이 치고 책임은 국회의장에게 묻나. 마지막까지 대통령을 설득해보라고 여당에 여러 차례 회의 시간을 늦추면서까지 많은 시간을 줬던 게 국회의장”이라며 “그랬던 의장에게 책임을 돌리는 것은 뻔뻔함을 넘어 후안무치”라고 반박했다.

한편 송 수석부대표는 김 의장 사퇴촉구결의안을 국회에 제출한 뒤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에 참석했는데, 민주당에서도 진성준 원내수석부대표만 왔을 뿐 여야 의원들이 참석하지 않아 개의에 필요한 정족수 미달로 결국 전체회의가 열리지 못했고, 진 원내수석부대표는 이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에서 김 의장 사퇴결의안을 국회 의사과에 제출한 점을 꼬집어 “국회의장은 국회법에 입각해 표결 처리를 진행한 것인데 정치 공세 차원에서 결의안을 제출한 점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